컨텐츠상세보기

달리기 몰입의 즐거움
달리기 몰입의 즐거움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미하이
  • 출판사(주)샘터사
  • 출판일2019-09-30
  • 등록일2019-10-04
보유 3, 대출 3, 예약 1, 누적대출 4, 누적예약 1 , 대출자 반납예정일: 2019-10-19 오후 11:59:59

책소개

“달리고, 몰입하고, 행복하라!”
몰입의 권위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최신작
몰입Flow의 영역을 달리기와 일상으로 확장하다!

몰입은 인생을 좀 더 행복하고, 즐겁게 만드는 열쇠이다. 무언가에 몰입했던 경험은 대부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가장 큰 성취감을 느낀 순간이다. 따라서 누구나 몰입을 선망하고 기대하지만, 어떻게 하면 몰입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1970년대에 몰입 현상을 처음으로 규명하며 ‘몰입 신드롬’을 불러일으켰던 세계적인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달리기는 몰입을 경험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다!’라는 주장 아래, 지난 40여 년간 몰입을 연구하면서 세운 자신의 목표―사람들이 좀 더 행복하게, 좀 더 즐겁게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를 달리기의 영역으로 확장시켰다.
《달리기, 몰입의 즐거움》은 달리기를 하는 사람들과 그들이 경험하는 몰입 현상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사례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달리기와 몰입의 메커니즘을 과학적으로 제시하고, 유명 육상선수들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몰입 경험과 독자들이 직접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도 전수한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몰입을 경험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좀 더 행복하게 더 큰 성취감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달리기’를 통해 ‘몰입’하는 법,
‘몰입’을 통해 ‘행복’한 인생을 사는 법

달리기를 하면 몰입을 경험할 기회가 매우 많다. 승부욕이 강한 선수들은 달리기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기량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매일 전날보다 발전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자신을 채찍질한다. 취미 또는 건강관리를 위해 가벼운 마음으로 달리는 사람들 역시 몰입을 자주 경험한다. 숲속을 달리다가 이전에 가본 적 없는 곳까지 더 멀리 갈 때, 교통 체증이 심한 도시에서 조깅을 할 때도 몰입을 경험할 확률은 크게 높아진다.
이 책은 몰입이라는 개념을 학계의 연구 주제로만 보지 않고, 전문 선수와 일반인 구분 없이 달리기를 하는 모든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는 영역으로 끄집어내, 다음과 같은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 어떤 사람들이 몰입을 자주 경험할까?
● 내가 원할 때마다 몰입할 수 있을까?
● 달리기를 통해 경험한 몰입을 일상에도 적용할 수 있을까?
● 몰입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뿐만 아니라 사진과 표 등 몰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각적인 자료와 더불어 경기 혹은 연습 중에 몰입을 경험한 사람들의 체험담, 독자들이 직접 몰입의 순간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실용적인 연습 방법도 함께 제공하는데, 복잡한 도심에서 집중해 달리기 좋은 장소를 찾는 법, 체력?기술적인 수준에 맞춰 달려야 하는 시간과 거리, 음악이나 팀 운동의 효과, 달리기에 도움이 되는 명상법 등 다양한 각도에서 달리기와 몰입에 도움이 되는 팁을 수록하고 있다.
달리다 보면, 애초에 자신이 세웠던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즐거움과 함께 몰입을 경험할 가능성이 커진다. 몰입을 자꾸 하다 보면 일상의 다른 영역에서도 몰입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생기게 마련이다. 여러 분야에 자기 목적적으로 집중하는 자세, 몰입의 순간을 가능한 한 늘리려는 자세,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이것이야말로 우리 인생에서 행복을 찾는 열쇠라고 말한다.
땅이 흔들리고 할렐루야를 절로 외칠 만큼 엄청난 순간이 아닐지라도 집중해서 무언가에 몰두하는 순간은 우리를 ‘지금, 이곳’에 머물게 한다. 그리고 기술을 발전시키고, 목표를 세우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런 순간은 쌓이고 또 쌓여 인생의 의미를 만들어간다. 이제 이 책을 접하는 독자들에게 달리기는 전혀 다른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더 나아가 삶을 바라보는 시선 역시 바뀔 것이다.

유명 육상선수들의 생생한 몰입 체험담,
‘몰입’은 어떻게 내 삶이 되었는가

몰입을 경험한 사람들의 체험담은 아직 몰입을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엄청난 기폭제가 될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많은 육상선수들은 몰입을 통해 비로소 자신의 삶이 충만해졌다고 털어놓는다. 또한, 이 책은 저자들의 몰입 체험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몰입의 권위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역시 어린 시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체스 게임, 암벽 등반, 달리기 등 수많은 일에서 몰입을 경험했고, 그 경험이 자신의 삶에 더없이 귀중한 교훈을 남겼음을 고백한다.
국내 최고의 몰입 전문가 황농문 서울대학교 교수, 출판 에디터이자 마라토너로 유명한 이영미 편집자, 작가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김병수 정신과전문의 등 믿을 만한 국내 인사들의 추천사 역시 주목할 만하다. 책에 담긴 수많은 몰입 체험담은 독자들에게 달리기 혹은 몰입을 하고야 말겠다는 결심을 하게 만들 것이다.

“이 책의 목표는 여러분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달리기와 몰입을 향한 열정에서 시작한 책이지만, 그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일상생활에 더 많이 몰입할수록 일과 대인관계, 취미에
더 깊이 참여하고픈 의욕이 생길 것이다.
열정을 쏟을 만한 일을 찾아라. 진심을 다해 살아라.
달리고, 몰입하고, 행복하라!”

저자소개

세계적인 석학이자 베스트셀러 저자로, 긍정심리학의 아버지로도 불린다. 몰입의 개념을 일반 대중에 소개한 중대한 연구 성과인《몰입 flow》(1990)는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시카고 대학교 심리학과를 이끈 경력이 있으며, 이후 클레어몬트 대학원에 ‘삶의 질 연구센터’를 설립했다.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 등이 칙센트미하이 박사의 연구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다.
현재 서던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클레어몬트 대학원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금까지 120편이 넘는 논문과 저술 활동을 이어왔으며 긍정심리학 관련 저서를 10권 이상 썼다. 비영리기관인 ‘삶의 질 연구센터’에서 몰입과 동기에 관한 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다.

목차

저자 소개
추천의 글
들어가는 글
감사의 글
1부 몰입의 핵심
2부 몰입을 찾아서
용어 풀이
참고 문헌

한줄 서평